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및 아이디어

안전보건교육 시험 답안 고민을 한방에!! (22년 2분기 휴넷)

by 부동산다 2022. 6. 20.

안전보건교육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시험 문제와 답안을 공개합니다. 2022년 2분기 휴넷 기준입니다. 업무로 바쁘신 분들은 후다닥 이걸로 교육 이수하시길 바랍니다. 

 

산업안전보건교육 문제와 답안 - 2022년 2분기 휴넷

 

 

보기 좋게 문제와 답변 그리고 해설만 남기도록 합니다 

 

※ 산업재해보험법상 보험급여 및 처리절차

 

1. 요양급여는 업무상 재해로 취업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임금 대신 지급되는 급여다

정답 : X

해설 : 업무상 재해로 취업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임금 대신 지급되는 급여는 휴업급여로, 요양 기간 중 사업장에서 일을 하거나 사업주에게 급여를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2. 산재보험급여는 원칙적으로 근로기준법에 따른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정답 : O

해설 : 산재보험급여는 원칙적으로 근로기준법에 따른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단,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적을 경우는 '통상임금'으로 산정합니다.

 

일터에서의 감염병 예방 대책

 

1. 수인성 감염병은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 섭취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정답 : O

해설 : 수인성 감염병은 병원성 세균, 바이럿, 원충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 섭취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식품에게 감염병이라고도 합니다. 

 

2.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도마, 칼 등은 식품별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정답 : O

해설 :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도마, 칼 등은 식품별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사용 후 깨끗이 씻고 잘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직무스트레스 관리 및 직장 내 괴롭힘 대응방안

 

1. 직장 내 괴롭힘의 판단 요소는 행위자, 행위 요건, 행위 시간이다.

정답 : X

해설 : 직장 내 괴롭힘의 판단 요소는 행위자, 행위 요건, 행위 장소이다. 

 

2. 직장 내 괴롭힘의 예방 조치는 단기간에 걸쳐 빠르게 추진하는 것이 좋다. 

정답 : X

해설 : 직장 내 괴롭힘의 예방 조치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위해 예방 대응 업무 담당 직원을 별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 시험

 

1. 다음 중 여름철 계절성 감염병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식중독

2. 유행성출혈열 (정답)

3. 콜레라

4. 일본뇌염

 

2.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제공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시킨 경우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한다.

정답 : O

 

3. 사업자가 주최하는 야유회에 참석한 근로자가 아닌 타인을 구조하려다 강물에 빠져 사망한 경우, 업무상 사고에 해당한다

정답 : X

 

4. 산업재해보상보험법령상 보험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요양으로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1일 평균임금의 60%를 휴업급여로 지급한다. (정답)

2. 치유 후 간병이 실제로 필요한 중증 장해인에 대하여 간병급여를 지급한다.

3. 유족급여는 연금 지급이 원칙이나, 연금 수급권자가 없을 경우 일시금으로 지급한다.

4. 유족이 장례를 지낸 경우 평균임금의 120일분에 상당하는 금액을 지급한다.

 

5. 업무상 재해의 인과관계 존재에 대한 입증 책임은 사업주가 부담한다.

정답 : 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