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재건축 투자를 대비한 아파트 대지지분 조회 방법

by 부동산다 2022. 3. 1.

수도권 아파트들의 노후화에 따라 재건축은 피해 갈 수 없는 이슈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아파트들이 재건축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사업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이 사업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대지지분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씨리얼(SEE:REAL) 사이트를 활용한 대지지분 조회 방법

 

해당 사이트 활용을 위해서는 조회를 원하는 아파트의 주소가 필요합니다. 주소가 확보되었다면 아래의 절차를 밟아 주시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하여 대지권을 무료로 확인 할 수 있으나 모든 정보가 정확한 것은 아니다.
씨리얼 대지지분 확인 방법 (대치은마)

 

 

1. 씨리얼 사이트에 접속 (https://seereal.lh.or.kr/)
2. 왼쪽 메뉴 상의 '부동산 종합정보' 클릭
3. 검색을 원하는 아파트의 주소를 넣고 검색하기 클릭
4. 하단 검색 결과 중 해당하는 주소를 클릭
5. 페이지 아래쪽의 '건물대장 목록 상세정보 및 대지권 정보' 조회 칸에서 해당되는 건축물 명칭 클릭 (아무 동이나 상관없음)
6. 사진처럼 해당하는 아파트의 동과 호수를 선택
7. 선택 후, 대지권 지분비율 확인
8. 참고로, 대지권 지분비율의 단위는 'm2'이며 '48.3/239225.8'으로 표기가 되어있다면 대지지분은 48.3m2 (약 14.6평)을 의미함
9. '1평 = 3.3m2'이므로 해당 대지지분을 3.3으로 나눠주면 평으로 쉽게 환산할 수 있음

 

 

 

 

경매 기록을 활용한 대지지분 조회 방법

 

 

안타깝게도 씨리얼 사이트 내의 대지권 정보가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경험에 비춰볼 때, 때론 실제와 다른 결과치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었으며 아예 대지권 정보가 없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씨리얼 외에 다른 대안이 있다면 대지지분 조회가 보다 더 정확하고 용이해질 것입니다. 

 

 

이처럼 경매 기록 상에도 대지권 정보가 존재하며, 앞의 방법이 불완전 할 때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경매기록을 활용한 대지지분 확인 (대치은마)

 

 

1. 구글 사이트에 접속 (https://www.google.com/)
2. 검색란에 원하는 아파트의 이름과 경매를 조합하여 검색 (예시. 대치 은마 경매)
3. 검색 결과를 이미지로 분류
4. 위의 사진처럼 경매 물건을 다뤘던 블로그나 기록들이 남아있음
5. 경매 물건인 만큼 대게 대지지분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대지지분 확인 가능
6. 단, 찾고자 하는 아파트의 평형과 동일한 평형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모든 아파트의 경매 기록이 나오는 것은 아님 (그러나 재건축 이슈가 생길 정도의 구축 단지라면 웬만해선 경매 기록을 가지고 있음) 

 

 

 

댓글